Mok Jungwook
Artist
SOFT HARD
Mok Jungwook Solo Show
2023.10.27 - 11.19 Tue - Sun‚ 3 - 8PM
WWF의 시작부터 함께한 친구 목정욱은 국내외의 패션, 음악, 영상 등의 작업과 동시에 자신을 주체로 선보이는 작업을 꾸준하게 선보인다. WWF의 15번째 전시
스튜디오, 도로 위, 사람, 주유소, 빛. 각각이 다른 장소와 대상을 담고 있는 사진들은 독립된 점으로 존재하나 천천히 그 점을 따라 이어보면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하게 자리한 목정욱의 세상이 드러난다. 이번 전시는 그의 외장 하드, 필름, 휴대폰 앨범의 가장 첫 장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을 시작으로 한다. 여기에는 그때, 그 장소가 갖는 찰나의 에너지를 직감적으로 포착한 사진이 담겨 있으며, 이는 모두 끊임없이 흐르는 시간 속 그가 머물렀던 흔적이다.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복제가 가능한 사진을 단 한 장의 유니크 피스로 한정하여 집중도를 높인다.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간단하게 촬영할 수 있는 이 시대에, 수만 장 중 하나를 선택하는 감각, 그 위에 더해지는 터치 까지가 목정욱의 포토그래피 아닐까. 흐르는 물을 내리치는 순간 튀어 오르는 수많은 물방울 중 하나를 셔터로 딱딱하게 얼려버리는 것은 그만이 할 수 있다. 그렇게 작가의 손으로 얼린 반짝이는 찰나의 조각들은 지금 여기에서만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는 관람객 마음속에 녹아 다시금 각자의 순간으로 새겨진다.